유방암검진,맘모톰수술

유방암 검진시 유방조직검사는 어떤방법으로 하나요?

yck0668 2022. 3. 30. 11:49

» 생검(Biopsy)

영상진단 및 일반검사로는 종괴 및 종괴 이외의 유방조직의 임상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반면 생검은 유방병변의 원인과 치료의 필요성 유무를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. 생검법에는 세침흡인 세포검사,Tru-Cut생검,그리고 Open biopsy(절개생검 및 절제생검) 등이 포함됩니다.

 세침흡인 세포검사(Fine needle aspiration cytology)

유방에 낭성병변(Cystic lesion FNA)이 있을때 진단 및 치료에 이용되고 촉지된 고형병변(Solid lesion)의 병리조직학적 진단의 첫걸음이자 기본적인 검사입니다. 정확도가 매우 높을뿐 아니라 환자의 고통도 덜하고 경제적 부담도 적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. 세침흡인 세포검사에 의한 검사의 정확도는 흡인 및 도말법의 기술 및 판독하는 세포병리학자의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위양성은 주로 인위적인 결과로, 감별진단이 어려운 여러질환으로 인하여 초래되며 위음성은 종괴의 크기가 작거나, 섬유조직(Fibrotic component)가 많아 암세포를 추출하기 어려울 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현재 세침흡인 검사는 유방암 진단에 있어 정확도가 매우 높으나 세침흡인 검사에 의한 진단결과가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울때는 반드시 조직 생검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Tru-cut needle biopsy

 

 

세침흡인 검사보다는 많은 양의 조직을 국소 마취하에 절개하지 않고 얻음으로써 더욱더 확실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나 시술부위에 반상출혈이 심하고 실제로 암이 의심스러운 유방종괴의 검사에서도 세침흡인 검사와 비슷한 정도의 정확도를 보이므로 최근 세침흡인 검사를 더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

 

자가검사 혹은 진찰소견

 

유방 종괴의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일 뿐 아니라 유방암의 조직학적 분류 및 침습성 여부 그리고 에스프로겐 수용체 존재 유무까지도 알 수 있는 치료의 가장 고전적인 방법입니다. 절개생검 및 절제 생검 중 어떤것을 택할 것인가는 유방종괴의 크기와 임상적으로 양성인가 악성인가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 즉 종괴의 크기가 2~3cm 이하일 때는 절제 생검이 좋습니다. 종괴의 크기가 4cm 이상일시는 먼저 세침흡인 세포검사나 Tru-cut needle biopsy를 시행하고 만일 이 검사로 불충분할시는 국소마취나 전신마취하에 절개 생검을 하여 확인합니다.

 

'유방암검진,맘모톰수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맘모톰 멍울제거  (0) 2022.04.27
맘모톰검사 무엇이 좋은가요?  (0) 2022.04.22
맘모톰 검사란 무엇인가요.  (0) 2022.04.11
유방암 영상진단 무엇이 있나요?  (0) 2022.02.28
유방암검진  (0) 2022.02.14